동물분류학연구실의 소개

본 연구실은 동물군을 동정하고 명명하며, 기재하고, 자연적 또는 계통적 유연관계를 반영하는 분류체계를 정립하고, 생물학의 여러 분야로부터 증거를 수집하여 동물다양성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규명하며, 동물군의 유연관계와 진화과정을 밝히고 계통을 정립하고자 연구하고 있다.

현재 이종욱 교수님의 지도아래 동물군 중 육상 및 수서곤충류를 대상으로 주사전자현미경을 이용한 α- taxonomy, computer analysis (Phenetic and Cladistic analysis) 등 다양한 실험방법을 이용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외 환경부 주관 제 1차 전국자연환경생태조사, 소백산 국립공원 생태조사, 우포늪 생태조사, 낙동강 및 금호강 생태조사 등 다수의 환경관련 조사에 참여하여 수행한 바 있으며, 현재 제 2차 전국자연환경생태조사의 남부권 및 북부군의 잎벌아목 및 경상북도 일원의 수서곤충류에 대한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현재 표본실내 곤충류 표본의 다수는 위의 연구 수행과정 중 채집한 표본과 생물학과 학생들에 의해 채집된 표본이며, 그외 국내 여러 대학, 국외 여러 대학 및 박물관 등에서 기증에 의해 수집된 표본들로서, 총 200,000 여 개체가 소장되어 있다. 또한 해양 및 육상동물 액침표본 및 박제류 등이 다수 소장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