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Home > 씨름기술

손기술 | 다리기술 | 허리기술 | 종합기술 | 연결기술

<다리기술>

안다리걸기

1. 공격자는 왼쪽 발을 상대의 오른발 앞으로 이동한 후 허리 샅바를 자기 몸쪽으로 당겨 몸을 붙이면서 오른쪽 발로 상대의 왼쪽 다리를 안에서 밖으로 감아 어깨로 밀면서 넘기는 기술이다. (그림 1∼4)

≪되치기≫ 상대가 안다리기술을 해 왔을 때 먼저 허리가 뒤로 꺾이지 않도록 약간 굽히며 빠르게 상대의 다리 샅바를 더 감싸쥐고 완전히 안정된 상태에서 오른쪽 발등을 이용하여 상대의 왼쪽 무릎 뒷부분에 대고 빗장걸이로 되치기한다.

참고) 감는 순간 어깨와 몸중심을 낮추어야 하며, 밀때의 방향은 우측 15∼45도 이면 효과적이다.

변화 1) 안다리 기술로 상대를 밀어 넘어뜨리려 했을 때 상대 선수가 넘어가지 않고 버티는 경우 안다리 걸어돌리기(변화 1∼3)를 한다.

변화 2) 안다리 감기기술을 시도하였을 때 역시 상대 선수가 버티는 경우 왼발을 상대의 오 른발 쪽으로 이동하면서 오른쪽 발등과 발가락을 이용하여 상대의 발목을 완전히 감은 후 감은발을 우측으로 차서 안다리 걸어 젖히기(변화 4∼5)를 하여 넘긴다. 이 때 허리샅바는 몸쪽으로 최대한 당겨야 한다.


밧다리걸기

1. 다리 샅바와 허리샅바를 이용하여 상대를 끌어 붙임과 동시에 왼쪽 발을 상대 오른쪽발 위치로 옮기면서 오른다리로 상대의 오른쪽 다리를 걸어 넘기는 기술이다.(그림 1∼4)

≪되치기≫ 상대가 밧다리 걸기 공격을 해 올 때 오른쪽 다리에 중심을 준 후 허리샅바와 다리 샅바를 몸쪽으로 당겨 밀착시킨 후 왼쪽 발을 오른쪽 발뒤로 빼면서 잡치기 하여 넘긴다. (되치기 1)

변화) 목잡고 밧다리걸기(변화 1)와 바깥 샅바 잡고 밧다리 걸기(변화 2)를 하기도 한다.


호미걸이

1. 공격자의 오른쪽발을 상대의 오른발쪽으로 이동하여 왼쪽 발에 중심을 두고 오른발 뒷축으로 상대의 오른쪽 발목을 빠지지 않게 걸어 당기면서 오른쪽 어깨로 밀어넘긴다. (그림 1∼4)

≪되치기≫ 호미걸이를 시도하려고 발목이 들어오는 순간 왼발을 상대의 오른다리 바깥쪽으로 옮긴 다음 허리와 다리 샅바를 당기고 오른발로 상대의 발목을 차면서 상대의 몸을 오른쪽으로 당긴다. 즉, 차돌리기를 하거나 또는 똑같이 호미걸이를 하여 넘긴다.

참고) 다리 샅바는 안으로 당기고 허리샅바는 위로 세워올려 좌측으로 틀어 밀어주면 효과 적이다.


발목빗장걸이

1. 공격자의 오른쪽 다리에 중심을 주고 상대를 몸쪽으로 끌어 붙이려고 하면 수비자는 대부분 같이 받아 들려고 왼쪽 발을 벌리거나 하체 중심을 낮게 한다. 이 순간 공격자의 오른쪽 발등으로 상대의 왼쪽 뒤축에 대고 밀어 넘어뜨리는 기술이다. (그림 1∼4)

≪되치기≫ 위와 같이 기술이 들어오는 순간 오른쪽 발을 뒤로 빼면서 허리샅바는 몸쪽으로 당기고 시계 방향으로 회전시켜 왼쪽 어깨로 눌러 넘기는 기술이다. 이 기술이 걸렸을 때에는 넘어가지 않으려고 힘을 주거나 뒤로 물러서면 실패한다. 공격이 걸렸을 때 순간적으로 왼쪽 발목에 힘을 빼고 중심을 오른쪽 발로 옮겨 버리면 일단 수비가 될 수 있다.


발등걸이

1. 공격자가 오른쪽 다리에 중심을 주고 상대를 몸쪽으로 끌어 붙이려고 하면 수비자는 대부분 같이 받아 들려고 하체 중심을 낮게 한다. 이 순간 공격자의 오른쪽 발목을 우측 방향으로 순간적으로 걸어 넘어뜨리는 기술이다. (그림 1∼3)

≪되치기≫ 걸렸을 때 순간적으로 오른쪽 발목에 힘을 빼고 중심을 양쪽 다리에 두면 일단 수비가 될 수 있다. 우측으로 오른발을 이동시키면서 밀어치기(되치기 1)를 한다. 밀어치기를 할 때 발목이 공격자에게 걸려서는 안된다.


차돌리기

1. 공격자는 왼쪽 다리를 상대의 오른쪽 다리 뒤쪽으로 이동시키고 다리 샅바를 높이 들어 올리고 허리샅바는 시계 방향으로 돌려 당기면서 공격자의 오른쪽발로 상대의 왼쪽 발목이나 장단지 옆부분을 차서 중심을 잃게 한후 넘어뜨린다. (그림1∼4)

≪되치기≫ 차돌리기 기술을 해 올 때는 기술이 완전히 걸리면 빠져나오기가 어려우므로 기술을 걸기전 모우션을 쓸 때 빠르게 다리 샅바를 당기면서 오른쪽발을 상대의 양쪽다리 사이로 깊숙히 넣어 들배지기를 하거나 안다리 걸기를 한다.

참고) 이 기술을 시도할 때에는 매우 빠르게 해야 하고 또한 상대방을 모우션으로 완전히 속여야 성공률이 높다.


덧걸이

1. 상대의 왼쪽 다리가 다리사이로 들어오는 순간 공격자는 오른쪽 다리로 상대의 왼쪽 무릎 부분을 감고 다리 샅바를 당기면서 상대의 허리 중심을 꺾어 우측 방향으로 밀어 넘어뜨린다.(그림1∼4)

≪되치기≫ 덧걸이공격을 당했을 때 중심을 뒤쪽으로 이동시키면 더빨리 중심을 잃어 넘어진다. 그러므로 덧걸이 공격을 해 올 때 감긴 왼쪽 발을 오히려 상대가 당기는 쪽으로 끌려가 주면서 시계 방향으로 허리샅바를 당기고 엉덩이를 틀어 왼배지기를 하여 넘어뜨린다.

참고) 이 기술은 상대의 중심이 꺾이지 않으면 바로 왼배지기 공격을 당하므로 키가 작은 사람에게 이 기술을 많이한다.

변화) 바깥샅바 잡고 덧걸이(변화 1)를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