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Home > 씨름기술

손기술 | 다리기술 | 허리기술 | 종합기술 | 연결기술

<허리기술>

왼배지기

1. 공격자의 왼쪽 발 상대의 오른발 약간 안쪽에 놓고 다리 샅바는 위쪽방향으로 들어올리고 허리샅바는 우측으로 당김과 동시에 허리는 빠르게 회전시켜 시계 방향으로 돌려 넘어뜨린다. (그림 1∼3)

≪되치기≫ 상대가 왼배지기 공격을 해 올 때 수비자는 일단 허리 중심을 낮추고 다리 샅바를 힘껏 당기며 몸의 방향을 우측 45도 방향으로 전진하여 뒷무릎치기나 덧걸이기술로 수비한다.

참고) 이 기술은 되치기를 당하기 쉬우므로 상대를 속여 기습적으로 공격해야 한다. 바른자 세에서 공격자는 먼저 상대를 속이기 위하여 잡치기나, 바깥다리 기술을 하는척 하며 속이고 빠르게 공격해야 한다.

변화) 바깥 샅바잡고 왼배지기(변화 1), 팔잡고 왼배지기(변화 2), 배지기 무릎채기(변화 3)도 많이 사용한다.


들배지기

들배지기는 두가지 방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한가지는 오른쪽 다리무릎을 이용하여 들어 올리는 순간 상대방의 무릎을 차내어 넘기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수비자를 들고 돌면서 무릎을 차내 넘기는 방법이다.

1. 들어올리면서 들배지기 ; 오른쪽 다리무릎을 이용하여 들어 올리는 순간 상대방의 무릎을 차내어 넘기는 방법이다. 공격자는 오른쪽 발을 상대의 오른쪽 발 옆에 놓으면서 허리샅바를 쥔 오른손으로 상대를 힘껏 당겨 몸을 시계방향으로 빠르게 회전시키면서 오른쪽 무릎으로 상대의 오른쪽 무릎을 차내고 그 다리를 뒤로 빼며 오른쪽 허리샅바를 오른쪽으로 당기며 넘긴다.(그림 2∼4)

2. 들어 올린후 들배지기 ; 공격자는 허리와 다리 샅바를 끌어 당겨 상대와의 간격을 좁힌다. 오른쪽 바라을 상대의 오른쪽 다리 안쪽으로 이동하기도 한다. 무릎을 낮추어 상대를 공중으로 들어 올린 후 몸을 오른쪽으로 돌리면서 오른쪽 무릎으로 상대의 오른 다리를 차내고 그 다리를 뒤로 빼며 허리샅바를 오른쪽으로 당기며 넘긴다. (그림 5∼7) 상대를 들고 왼배지기를 하는 것과 같다.


들배지기 방어법

1. 상대가 들배지기를 하려 할 때 다리가 들어오는 순간 수비자는 빠르게 허리를 펴고 동시에 다리 샅바를 당기면서 턱은 당기고 어깨를 상대의 가슴쪽으로 내린다. 즉, 상대방에게 상체를 접착시켜 주지 않는다.

2. 상대가 들배지기 하려고 오른쪽 다리가 깊이 들어오는 사람의 경우에는 빠르게 허리 중심을 뒤로 하여 호미걸이로써 되치기하여 넘긴다.

3. 상대의 오른쪽 발이 들어오는 순간 수비자의 왼쪽 발은 좌로 비켜나가면서 허리 샅바로 상대 상체 중심을 세워 올림과 동시에 밧다리걸기로써 되치기하여 넘긴다.

4. 상대가 들배지기하는 순간 몸중심을 낮추며 오히려 공격자와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 다리에 중심을 두고 다리 샅바를 공격자보다 더 세게 많이 당겨 상대를 들배지기로 되치기한다.

5. 상대의 발이 앞으로 나오는 순간 즉, 상대의 발이 지면에 떨어지기전에 수비자는 재빠르게 오른손으로 상대가 공격해 들어오는 발을 손이나, 손목, 팔로 치면서 머리는 옆구리에 밀착시켜 우측으로 회전시켜 밀어 즉, 앞무릎치기와 같은 형식으로 상대를 넘어뜨린다.

6. 상대를 따라가면서 발목 빗장걸이(그림 6)를 한다.


들렸을 때 수비 및 처리방법 1

수비자는 오른쪽 발등으로 상대의 오른쪽 무릎 관절에 대고 무릎의 방향은 상대의 허벅지 안쪽으로 밀착시킨다. 이때 허리 중심은 밑으로 처지게 하고 어깨는 상대의 가슴높이 이하로 빨리 미끄러져 내려 밀착시키면서 중심을 잡은 후에 다리 샅바와 허리샅바를 안으로 깊이 잡을 수 있으면 더욱 좋다.

≪처리방법≫

1. 오른쪽 무릎을 약간 굽히면서 다리 샅바를 안으로 더 깊숙히 잡는다. 공격자는 우측 방향으로 돌면서 잡치기 모우션을 쓴다. 이 때, 상대방은 잡치기에 넘어가지 않으려고 오른쪽 발을 지면에 내려 놓으려는 순간 공격자는 다리 샅바를 위로 더 당겨 올리면서 허리를 빠르게 우측으로 틀어서 왼배지기하여 넘어뜨린다.

2. 다리 샅바를 안으로 더 깊숙히 잡고, 들배지기하는 모우션을 쓴다. 이때 수비하는 선수는 들리지 않기 위해 아래로 몸중심을 낮추려고 한다. 이때 공격자는 발등으로 낚시걸이를 하여 넘어뜨린다.

3. 시계 방향으로 한바퀴 이상 돌다가 잡치기를 한다.


들렸을 때 수비 및 처리방법 2

오른쪽 발등을 이용해 상대의 왼쪽무릎 관절부위나 혹은 발목부위에 대면서 몸중심은 낮게 하고 턱은 상대의 가슴높이에 오게 한다. 이때, 허리는 펴서 뒤로 빠져 있어야 한다.

≪처리방법≫

1. 공격자의 왼쪽 다리에 수비자가 오른쪽 발을 걸고 있을 때 배를 이용하여 상대의 오른쪽 다리를 튕겨내어 왼배지기 기술로 넘어뜨린다.

2. 다리 샅바를 당겨 몸쪽으로 밀착시키면서 공격자의 뒷축을 사용해 수비자의 오른쪽 발목을 걸어 호미걸이 기술로 넘어뜨린다.

3. 상대를 공중높이로 들어 올렸다 놓음과 동시에 오른쪽 손을 상대의 오른쪽 무릎에 대고 앞무릎치기 기술로 넘긴다.


들렸을 때 수비 및 처리방법 3

왼쪽 발 상대의 오른쪽 무릎 뒷부분에 대고 오른쪽 다리는 펴서 오른쪽 무릎 부위에 정면으로 갖다댄다. 매달릴 때에는 몸의 힘을 빼야한다. 

≪처리방법≫

1. 오른쪽으로 돌리다가 무릎을 차내는 들배지기를 한다.

2. 공격자는 빠르게 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왼쪽 무릎으로 상대의 오른쪽 무릎 옆을 차서 상대의 중심을 흐트려 기울어지는 순간 무릎을 찬 왼쪽 다리를 그대로 오른쪽 발 뒷편으로 이동하면서 잡치기 하여 넘긴다.

3. 상대를 들고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다가 뒷무릎치기를 한다.


깻단치기

1. 공격자의 오른쪽 발을 상대의 왼편발 앞으로 전진하여 놓으면서 왼쪽발 오른쪽발 뒤쪽으로 옮겨 놓음과 동시에 다리 샅바와 허리샅바를 왼편으로 높이채어 넘어뜨리는 기술이다. (그림 1∼4)

≪되치기≫ 상대의 다리사이로 오른쪽 다리를 집어 넣는다.